본문 바로가기
JAVA

needs unchecked conversion to conform 워닝 무시하기

by helloissue 2021. 9. 5.

코딩하다가 보면은 꽤 귀찮은 워닝이 여기저기에 뜹니다. 'needs unchecked conversion'라는 워닝입니다. 이 워닝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워닝을 안 보이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필자에게는 'Type safety: The expression of type Vector [] needs unchecked conversion to conform to' 문구로 확인을 요청이 왔습니다.

 

unchecked conversion 이미지
unchecked conversion 이미지



1. 어떤 워닝인가?

말 그대로 체크되지 않는 변화가 있으니 체크해달라는 내용입니다. 크게 중요하지 않다 보니, 워닝이 뜬것을 그냥 무시한 채 한 개 두 개 쌓이다 보면 나중에 배포하고, 서비스 도중에 정작 우리가 알아차려야 할 워닝에 대해 인지를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워닝을 무시하지 말고 한번 살펴보고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어떻게 체크하는가?

워닝의 종류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확인을 하였고 무시해도 될 수준이라면 해당 매소 드위에 체크된 사항이라고 표시('SuppressWarnings')를 매소 드위에  체크된 사항임을 알려줌으로써, 더 이상 워닝이 아님을 알릴 수 있습니다.

워닝의 종류는 더욱더 많이 있으나, 자주 사용되는 것  5개만 나열하였습니다.

 

@SuppressWarnings("unchecked")
public List getList( String sQry , String[] asObject) {
     return null;
}

 

워닝문구 내용
unchecked  검증되지 않는 형변환의 경고
unused  사용하지 않는 코드 관련 경고
rawtypes  제네릭을 사용하는 클래스 매개 변수가 불특정일 때 경고
deprecation  사용하지 말아야 할 메소드 관련 경고
all 모든타입의 경고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워닝을 그대로 두지 마시고 체크하시어서 워닝이 없게끔 한번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