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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디젤차의 발목을 잡은 요소수 대란, 요소수 부족

by helloissue 2021. 11. 2.

현재 중고나라의 요소수 가격은 6~9만 원대이다. 요소수 품귀현상이 빚은 결과이다. 요소수가 필수인 화물차주분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이런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살수 밖에 없다. 문제는 저런 고가의 가격임에도 금방 동이 나 구할 수가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장기화될 경우 물류 자체가 멈춰버리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가 있다.

 

0.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공해유발물질인 질소산화물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화물차 같은 경우는 반드시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배기가스의 70% 정도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소수의역활
요소수의역활

 

1. 주유소마다 요소수는 없다.

 

주유소마다 '요소수 있나요?'-없어요 등의 문의전화가 하루 종일 오고 있는 현 상황이 한 달째 지속이 되고 있다. 문제의 원인은 중국의 요소수 수출규제로 인해 국내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주유소상황
주유소상황



2. 중고나라에서 요소수는 10만 원까지 올랐다.

 

현재 중고나라에서는 6~9만 원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으며, 간혹 10만 원 이상까지도 판매한다는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글을 올린 지 한 시간이 안 돼서  댓글이 전부 달리는 것을 보아 더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현재 오전 9:00 )

 

'비싼지 모르고 구매하나요? 급한데 어째요 차가 운행을 못하는데 거래처 다 끊기는데'

'요소수가 없으면 차량이 단계적으로 멈춰요. 3일 뒤에는 시동도 안 걸려요'

'운송비가 올라도 콜을 누르질 못해요. 요소수 없어서'

 

중고나라-요소수
중고나라-요소수

3. 해외구매대행으로는 2주 이상 기다려야 한다.

 

해외구매대행으로 요소수는 구할 수 있으나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 옥션에서 조회함 )

구매 후기 및 Q/A를 보면  300~400km마다 요소수를 넣어야 하는 생계형 화물차 운전자들의 고충을 볼 수 있었으며, 이들은 하나같이 2주까지는 버티기 힘들다며 이마저도 주문한 것을 취소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1인당 10L밖에 주문이 안된다고 하니 하루에도 수십 번 넣어줘야 하는 화물차로써는 그것도 문제입니다.

해외구매대행-요소수
해외구매대행-요소수


4. 장기화될 경우 물류대란이 올 수 있다.

 

요소수 수입 및 공급 업체 등에 따르면 이번 요소수 사태는 단기간 안에 해결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도 원자재 수입 및 무역관계 등이 얽혀있어서 중국 내에서도 요소수 부족 사태에 직면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출기준을 강화한 주변 국가의 나라에서도 요소수를 원하고 있어 대한민국만을 바라볼 수 없다고 합니다.

 

5. 요소수를 직접 만들면 안 될까?


요소수는 국제표준규격 ISO22241에 따르면  요소 함량은 32.5%에 물을 썩어서 만듭니다.
단순히 그러면 요소비료를 사다가 물을 썩어서 만들면 되는 것 아닌가 하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비료 안의 중금속 및 식물성장에 필요한 무기질 및 기타 재료들로 인하여 필터로 해당 물질들을 완벽하게 거르지 않는다면 자동차 및 기계에 고장을 일으킬 수 있어 절대로 권장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6. 우리나라에 요소수 공장을 긴급하게 만들면 안 될까?

지금 시작해서 짓는다 해도 설비시설과 완공까지 최소 2년에서 3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7. 배출규제를 완화하면 안 될까?

 

전 국민이 고통받는 최악의 물류대란보다는 차 안으로 배출규제를 완화, 저감장치의 소프트웨어의 변경 등을 통해 운행만이라도 가능하게 해 주면 안 되는 것일까? 환경문제 이전에는 그냥 타고 다녔습니다.  글로벌 환경 정책인 질소산화물 저감 규제를 대한민국 물류를 멈춰서까지 지켜야 하는 것인가 의문이 듭니다. 결국 ' 환경 vs 생계'  충돌에서 생계가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단순하게 저감장치의 센서만 중지시키는 것 이외에도 엔진 설계상 압력의 분포를 제각각 다르게 설계했기 때문에 단순하게 센서만 중지시키는 개념이 아니라 엔진을 전부 개조하는 수준이라.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요소수 분사 장치가 열에 노출돼서 변형될 수 있는데, 배출가스 관련 장비는 고장 나면 수리비가 상당히 비쌉니다.

 

8. 정부의 대응

 

요소수관련-청와대-국민청원
요소수관련-청와대-국민청원

정부는 요소수 품귀 현상이 심각해짐에 따라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긴급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매점매석 단속과 함께 러시아 등에서도 요소 수입을 추진하고 통관도 신속 처리해 중국발 요소수 대란에 민관합동으로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9. 긴급 대책회의

 

급한 대로 산업용 요소를 차량용으로 쓰자는 안이 나왔지만, 성분이 달라 현실성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산업용 요소도 부족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이 요소 수출 제한을 푸는 게 가장 확실한 해법이지만, 협의는 답보상태입니다. 정부는 다양한 외교채널을 동원해 중국 정부에 협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나 최악의 사태가 벌어지면 소방차나 필수 화물차에 요소수를 우선 공급하는 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10. 향후 물가전망

2012년 화물파업 당시 하루 1,120억 손실이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물류대란은 코앞의 현실이 되었는데요.
누가 보더라도 현재 대안은 없습니다. 물가의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더 살기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11. 재고 있는 주유소 발견

11월 3일 현재 아직까지 재고가 있는 곳이 올라왔습니다. 단가가 2천 원인 것 같고요 참고하셔서 문의해보세요.

이곳 말고도 지방에 있는 농협마트 같은 곳의 매장 구석에서 구했다는 인증글들이 올라옵니다.

코스트코 요소수 1인당 2개씩 15,000씩 판매 (지역마다 다릅니다 )

11월 4일 주유소 물량 전부 소진되었습니다 전화하지마세요.

 

재고가있는주유소



 

요소수대란중 3만원대에 구매 가능한 요소수 파는곳안내

 

요소수대란중 3만원대에 구매 가능한 요소수 파는곳안내

요소수를 제작하는 공장 관계자가 이번 달 말까지는 버틸 수 있다고 하였지만 , 지금 현재 전국의 요소수 차량행렬은 공장 앞까지 모든 차가 2일, 3일 대기하는 사태까지 왔습니다. 먼 나라 바다

sayit.tistory.com

 

 

마치면서. 우리 대한민국은 늘 위기에서 강해왔었습니다.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서 지금의 요소수 대란 , 모두에게 이로운 합리적 대안이 나와 코로나 극복의 위대한 역사가 다시 한번 발휘 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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