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유틸리티

종로구 생활폐기물, 특수봉투 마대 구매 방법안내

by helloissue 2021. 12. 14.

일반적인 종량제 봉투에 들어가지 않는 폐기물들은 처리하기가 용이하지 않아 마대자루에 담아 버릴 수 있습니다.  보통 자기 종류나 유리 종류, 생활폐기물로 분류되지 안니 한 폐기물 등을 담아 버릴 때 사용하지만 어디서 사야 하는지 몰라 생활 속에 쉽게 구하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폐기물 마대자루를 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대형폐기물 배출 용마대, 생활폐기물 마대, 폐기물 특수 규격봉투 등 명칭은 각기 달랐지만 폐기물 마대라고 이야기하면 알아들었습니다)

 

대형폐기물-배출용마대
대형폐기물-배출용마대


1. 언제 마대자루를 사용하여 버릴 수 있나요?

 


필자의 경우 화장실 리모델링을 진행할 때 발생하는 폐타일과, 폐거울, 폐도 기류들을 처리할 때 마대자루를 많이 활용합니다.  해당 지역의 구매처를 알지 못해 구하지 못하는 경우 쓰레기 처리비용이 상승하게 됩니다.  1.5톤 트럭을 블러야하고 많고 적고 떠나서 한번오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물어보면 이분도 인천어디로 톤당 2~3만원주고 매립지에 버리러간다고 합니다.)

 


2. 어디서 구입이 가능한가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물어보면 동네 슈퍼마켓에서 주문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사실상 슈퍼마켓에서는 마진도 없을뿐더러 찾는 사람이 많이 없어서, 갔다 놓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 판매 리스트를 대조하여 직접 전화 문의하는 방법이 가장 빨랐습니다. 간혹 어떤 지역은 슈퍼마켓이 아닌 주민센터에서도 구매가 가능했었습니다. 해당 지역의 그 어떤 판매처에서도 재고가 없다고 문의하니, 주민센터에서 판매한다고 하였습니다. 

10L 마대의 경우 약 천원정도 , 20L 마대의경우 약 2천 원 정도 합니다, 50L까지도 있습니다.

그중 20리터를  가장 추천을 합니다.  폐기물의 경우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가볍게 들 수 있는 수준으로 나눠서 이동하는 것이 안전에 도움이 되고 일이 수월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많은 양보다는 20L를 가장 추천합니다.

 


3. 버리는장소는?


일반 종량제 봉투 버리는 곳에 같이 버리시면 됩니다. 차량이와서 바로 올릴수 있는장소면 더 땡큐겠지요?

 

 

4. 해당 지역 리스트를 얻는 방법?


하단의 해당 지역 구청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면 쓰레기봉투를 판매하는 곳을 조회하는 곳이 나옵니다.
이곳의 옵션은 마대라고 체크하시고 조회하시면 해당 리스트를 얻을 수 있고, 모든 곳이 판매가 가능하진 않고 또 각각 전화해서 20L 마대 재고량을 물어봐서 있다고 하면 그때 가서 살 수가 있습니다.

 

마대자루-검색방법
마대자루-검색방법

[관련 자료]

 

종로구 마대 자료 판매소 검색 바로가기

 

https://www.jongno.go.kr/portal/bbs/selectBoardList.do?bbsId=BBSMSTR_000000001408&menuId=110026 

 

봉투판매소 현황<일반폐기물 처리<환경/청소<생활정보< 종로구

종로구 일반 폐기물 봉투 판매소 현황 입니다. 사업장용 종량제 폐기물봉투의 구입은 관할 대행업체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게시물검색 연번 판매소명 행정동 주소 전화번호 판매

www.jongno.go.kr

 

댓글